순복음 미주지구 연합회가 1976년 3월 설립됨으로써, 조용기 목사는 실제적으로 전 세계에 걸쳐 복음을 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같은 해 4월 순복음 유럽지구 연합회가, 8월에는 순복음 일본지구 연합회가 결성되게 되었다.
1977년 9월 순복음중앙교회는 미국 LA에 순복음신학교를 세웠다. 77년 7월에는 서독 베를린에, 78년 2월에는 뉴욕시에, 78년 4월에는 일본 고베에, 80년 4월에는 시카고에 각각 순복음신학교를 세워 교역자 양성에 힘을 기울였다. 또한 1980년 8월에는 미국 캘리포니아 신학대학원 한국분교를 설립하였다.
조용기 목사가 1964년 9월 처음으로 세계 선교활동에 나선 이후, 전 세계에 걸쳐 해외선교 활동을 계속해서 진행하였다. 그리고 1981년 1월 조용기 목사는 미국 40대 레이건 대통령 취임 축하연회에 참석하여 메시지를 전하였다. 이는 그가 세계적인 목회자로서 인정받는 자리가 되었다.
조용기 목사는 자신이 직접 해외에 나가 선교 활동을 해왔을 뿐만 아니라 외국 교역자 및 교회 지도자들을 국내에 초청하여 교회성장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1976년 11월 4일 교회성장에 대한 연구 기관으로서 본 교회가 CGI를 설립한 이래 이제까지 CGI 세미나를 개최한 횟수만 해도 2백 50여 차례가 되며, 그 동안 50여 개국에서 연인원 육 백 팔십여 만 명이 참석하였다. 이렇듯 CGI는 설립이후 전 세계적으로 교회 성장을 주도해 왔다.
한편 본 교회는 수많은 설교집, 설교 테이프, 방송 설교 등을 통해 한국 전역 및 세계에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였다. 국내 텔레비젼 방송국으로는 대전 MBC를 비롯하여 광주, 전주, 마산 MBC 방송국이 주일 또는 금, 토요일에 고정방송을 하였고 외국 텔레비젼으로는 미국 로스엔젤레스 텔레비젼 방송국을 비롯하여, 미국 뉴욕 CBS방송국, 일본 깅끼 방송국, 선 방송국 등이 방송을 하였다.